본문 바로가기
육아공부

생후 11개월 아기발달 특징 및 돌보는 방법

by 랑맘 2022. 8. 21.
반응형

생후 11개월 아기발달 특징 및 돌보는 방법

 

처음 스무 시간을 자던 아기가 이제 걷고 말하고 고집도 부린다. 얼마나 엄청난 변화인지··· 첫돌을 맞이하는 아가 못내 대견하지만 본격적인 육아는 지금부터 시작이다.

 

생후 11개월 아기발달 특징 10가지

1. 몸무게가 출생 시 3배가 된다.
몸무게는 태어났을 때의 3배인 10kg 전후, 키는 약 1.5배인 75cm 가량이 된다. 체중 증가 폭은 태어났을 때에 비해 훨씬 줄어들지만, 살이 단단해지고 날렵한 느낌이 난다. 다리와 허리도 길어져 아 체형에서 벗어나 유아 체형에 가까워진다.

 

2. 걸음마를 시작한다.
잡고 일어나기를 능숙하게 마스터한 아는 이제 점차 두 손을 놓고 혼자 서기 시작한다. 기는 시간보다 서 있거나 걷는 시간이 더 많아진다. 하지만 걷기에는 개인차가 커서 이제 겨우 가구를 붙잡고 일어서기를 시작하는 아들도 있다.

 

3. 엄마 말을 듣지 않는다.
9~10개월까지 “안 돼”라고 하면 눈치를 보면서 하던 행동을 멈추었던 아가 반항아로 변한다. 전기 콘센트를 만지고 있을 때 엄마가 강하게 “하지 마”라고 해도 슬쩍 더 만져보기도 하고, 소리를 지르기도 한다. 이는 독립심이 쑥쑥 자라고 있다는 증거다.

 

4. 끊임없이 말한다.
알아들을 수 없는 소리로 계속 조잘거리며 혼자 있을 때도 누군가 앞에 있는 것처럼 열심히 대화한다. 특히 ‘엄마’, ‘아빠’, ‘맘마’, ‘빠빠’, ‘어부바’처럼 ‘아’ 발음으로 끝나는 단어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말하는 능력이 발달하면서 남의 말을 더 많이 이해하게 된다.

 

5. 성취감을 맛보면 자랑스러워한다.
감춰둔 물건이나 갖고 싶던 물건을 찾아내면 굉장히 좋아한다. ‘자아 개념’이 갈수록 발달하고 있다는 증거다. 아가 이런 감정을 표현하면 호들갑스럽게 박수 쳐주고 웃어주면서 격려해야 한다.

 

6. 사물의 기능을 알게 된다.
기억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계속 발달한다. 사물과 그 사물의 기능을 연결하여 받아들이게 된다. 그래서 숟가락은 먹을 때 사용하는 물건이라는 사실도 차츰 알게 된다.

 

7. 숟가락을 잡고 스스로 먹을 수 있다.
이 무렵 아는 숟가락을 잡고 혼자서 음식을 떠서 먹을 수도 있다. 아직 입으로 들어가는 음식보다 흘리는 게 더 많더라도 아에게 숟가락을 쥐여주어야 한다. 숟가락으로 먹는 훈련을 시키는 것에도 의미가 있을 뿐 아니라, 스스로 먹는 습관을 들이는 데도 좋다. 이 시기 아는 숟가락을 잡고 먹는 것을 무척 좋아한다. 몇 번의 실패 후에 입안에 음식을 넣었을 때 아는 아주 큰 성취감을 맛본다.

 

8. ‘싫어’라는 의미로 머리를 흔들 기도 한다.
이 시기 아가 ‘싫어’라는 뜻으로 머리를 흔들었다면 그건 아의 성장 과정에서 아주 큰 발달을 이루어낸 것이다.

 

9. 상황에 적절한 말이나 동작을 한다.
‘주세요’, ‘고맙습니다’를 뜻하는 말이나 행동을 상황에 맞게 제대로 알고 사용하게 된다.

 

10. 장난감 인형에게 말을 걸기 시작한다.
애완동물을 보고 웃기도 하고 인형에 볼을 비비면서 친근함을 표시하기도 한다. 사회성이 발달하기 시작했다는 표시다.

 

 

생후 11개월 아기 돌보는 방법

돌 이전에 이유식을 끝내고 유아식으로 넘어갈 준비를 한다.
는 돌 이전에 이유 완료기로 들어간다. 완료기에는 진밥을 주어도 좋고 좀 더 단단한 질감의 반찬도 먹어볼 수 있게 해주는 것도 좋다. 우동이나 빵, 스파게티 같은 것을 주어도 좋다. 단, 날것이나 향이 강한 것, 오징어, 조개, 질긴 고기 등 소화가 안 되는 것은 피한다.

 

걸음마를 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제 돌을 앞둔 아의 지상과제는 걸음마를 하느냐 못하느냐 하는 것. 아가 스스로 걸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움직임을 촉진하는 놀이를 통해 걸음마를 도와준다.

 

돌잔치 계획을 세운다.
의 첫 생일인 돌이 가까워 온다. 뷔페식당을 이용할 것인지, 집에서 치를 것인지, 손님 초대 범위는 어떻게 할 것인지 등등의 계획을 세운다. 손님은 적어도 2~3주 전에 초대를 하는 것이 좋다.

 

너무 단 과자를 간식으로 주지 않는다.
이 무렵 아는 하루 세 번의 식사와 한 번의 간식을 먹는다. 그런데 이맘때 간식으로 너무 단과자를 주기 시작하면 아가 밥을 잘 먹으려 하지 않는다. 과자뿐 아니라 주스, 아이스크림, 케이크에도 다량의 설탕이 함유되어 있다. 간식으로는 플레인 요구르트, 과일, 감자나 고구마 삶은 것, 치즈 등이 적당하다.

 

12개월 예방접종을 준비한다.
6개월 만에 받는 예방접종이므로 미리 아기수첩을 찾아 두고 언제 병원을 방문해야 할지 생각해둔다. 생후 12개월에는 필수접종인 홍역 · 볼거리 · 풍진(MMR)과 선택접종인 수두, 뇌수막염 등이 있다. 예방접종을 받으러 가기 전에 그동안 아를 키우면서 궁금했던 점을 평소에 적어둔다.

 

집 안 곳곳에 안전장치를 다시 한다.
가 걷기 시작하면 기어 다닐 때보다 훨씬 행동반경이 넓어진다. 식탁 위에 놓아둔 컵, 가스레인지 위의 프라이팬 손잡이, 서랍장 위의 화장품을 척척 꺼낸다. 아가 곧 걷는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아가 손 닿을 만한 곳에 있는 위험한 것들은 모두 치워놓는다.

 

언어 발달과 사회성 발달을 돕는 장난감을 마련해준다.
이 시기에 주면 좋은 장난감은 전화기, 동물 인형, 아가 밀거나 끌고 다닐 수 있는 차, 큰 트럭 등이다. 간단한 블록이나 그림 그리는 도구도 아 상상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생후 11개월 아기와 놀아주는 방법 10가지

신생아부터 첫돌까지 개월별 성장발달 사항 체크리스트

돌잔치 준비 과정 및 체크리스트 & 예산표

 

 

반응형

댓글